여드름 치료의 핵심
지긋지긋한 여드름. 도대체 언제까지 나는 걸까? 내가 지금 나이가 몇인데 여드름이 나고 있는 걸까?
여드름으로 고민해 본 분이라면 한 번쯤 이런 생각을 떠올리셨을 겁니다.
아마 여러 피부과에 가서 치료도 관리도 받으셨을 텐데 어떤 병원에서도 어떤 의사에게도 시원한 답을 얻을 수가 없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여드름의 원인은 너무나도 다양하고 개개인의 생활습관과 유전적인 부분과도 연관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피부과 좀 다녀봤다는 분들도 여드름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에 대해 모르거나 간과하고 계신 경우가 많습니다. 치료? 뭐 어븀숄더링? 도트필(TCA)? 박피? 프락셀? 토닝? 혈관레이저? 아하바하 필링? 압출? 니들 RF?
이것들도 매우 중요한 치료이지만 더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그것은..
그것이 무엇이냐면..
<여드름이 새로 나지 않는 상태를 유지> 하면서 치료를 진행해 나가는 것입니다.
위에 열거한 치료들은 불을 어떻게 끄느냐, 그을음을 어떻게 잘 없애느냐에 해당하는 후처치일 뿐입니다. 불(여드름)이 안 나게 하지 않는 상태를 유지하지 않으면 회복 및 치료기간은 길어지고, 비용과 시간은 많이 투자하게 되는 바람직하지 못한 결과를 낳게 됩니다.
글 제목은 약간 관심을 끌려고 하는 목적으로 저렇게 쓴 것이지 피부과 의사들이 실제로 이것을 알려주기 싫고 치료를 질질 끌어서 돈 벌려고 그런 건 아닙니다. 다만 너무너무 기본적인 내용이라 설명을 빠뜨리는 경우가 있을 것 같아서 제가 글로 적어보았습니다.
그렇다면 여드름이 안 나게 하는 방법은???
호르몬이 폭발하는 사춘기가 아닌 성인의 여드름은 원인이 정해져 있어서 정체를 파악하기만 하면 됩니다.
- 피지가 많이 생긴다
- 피지가 못 나간다
- 건조하다
- 화장품을 잘못 사용한다
대부분(99%) 여기에 속합니다.
- 피지가 많이 생긴다
원인은 대부분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잠을 잘 못 자서 발생합니다. 그런 게 없다면 유전적인 원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의 경우 병원에서 해소해 줄 수는 없기에 말씀만 들어드리는 편입니다.... 잠은 11시에는 자는 것이 피지분비를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나 바쁜 현대인이 11시는 무리가 있기에 12시에는 꼭 주무시라고 말씀을 드립니다.
스트레스도 없고 잠도 잘 잔다면 , 그리고 2,3,4에 해당되지 않는다면 피지조절제를 드시는 것을 권유해 드립니다.
2. 피지가 못 나간다
세안이 잘 안 되거나 모공을 막는 물질을 사용한 경우에 해당합니다. 세안이 잘 안 되면 기름막이 모공을 막아 생기게 될 것이고 bb크림이나 너무 꾸덕한 제품을 사용하는 경우도 역시 모공을 막아 피지가 고이는 현상을 만들게 됩니다. 배출되지 못한 피지가 여드름이 된다는 것은 모두가 아실 겁니다.
3. 건조하다
건조해도 여드름이 유발된다는 사실도 이제는 많은 분들이 아시는 듯합니다. 아토피피부염처럼 악건성의 피부를 가진 분들도 여드름이 나는데 각질이 모공을 막아서 여드름이 난다는 설, 건조함을 보상하기 위해 우리 몸에서 피지 분비를 왕성하게 한다는 설이 있는데 아직 명확히 규명되지는 않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4. 화장품을 잘못 사용한다
위의 내용과 연결되는 부분입니다. 너무 건조한 피부에 적절한 수준의 보습제를 쓰지 않아 건조함이 원인으로 작용하는 여드름도 있고, 과한 보습제 사용으로 피지가 고려 발생하는 여드름도 있습니다. 잘 맞는 보습제를 찾아가는 과정은 개개인의 숙제가 될 것인데 말씀드린 원리를 잘 파악해서 써보시길 바랍니다. 보습력은 로션 < 크림이니 평소에 좀 건조하다 싶으면 크림을 쓰시고 좀 기름지다 싶으면 로션부터 써보시면 됩니다.
이렇게 여드름이 잘 나지 않는 생활습관의 교정을 한 이후로 파인 흉터나 색소나 붉은 자국 등 여드름 흉터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그게 가장 돈을 덜 쓰고 빠르게 좋아지는 방법입니다 ^^
치료에 대해서는 나중에 또 글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